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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준비 자료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속성 알아보기

by 범호랑이 2023. 2. 2.
  • OKR : 캠페인 기간의 최종 목표
  • KPI : 설정한 OKR이 잘 달성됐는지 측정하는 숫자로 치환 가능한 성과 지표

OKR을 어떤것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측정해야하는 이탈율이나 전환율이 크게 달라짐 = 비즈니스 목표를 정해두지 않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면 혼란이 온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현대 마케팅은 고객들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가장 첫 번째 과정부터 마지막 전환까지 모든 절차의 이탈률과 전환율에 집중하는 방식이며 과정을 중시한다.

(만약 KPI가 '최종 문의 남기기 버튼 클릭수' 라면 여기서 만약 전환율이 줄었을 때 이것만 보고 왜 줄었는지 알 수 없음)

데이터 기준으로의사결정을 하려면 OKR 과 KPI를 정립한 후 '전환율'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해야함

 

구글애널리틱스-계정-속성-보기-보고서-메뉴
구글애널리틱스 계정, 속성, 보기, 보고서

  • 계정 : 하나의 비즈니스를 지칭하는 단위로 구글 계정 하나당 100개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소유 가능 (다시 말해 100개의 브랜드 관리 가능)
  • 속성 : 같은 비즈니스라도 다양한 브랜드로 나뉠 때 브랜드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단위(넥슨 안에서도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피파 등이 나뉘는 것 처럼 속성 단위로 관리가 가능) 하나의 애널리틱스 계정당 50개의 속성을 가질 수 있으며 속성끼리는 데이터 공유 불가
  • 보기 : 보고싶은 데이터를 '필터링' 해서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단위 속성 하나당 보기는 최대 25개까지 만들 수 있음

구글애널리틱스-보고서-메뉴-구분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

  • 실시간 : 말 그대로 지금, 이 순간 웹사이트에 어떤 사람들이 어디서 들어왔고, 그들이 지금 웹사이트에 어느 위치에 머무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보고서
  • 잠재고객 :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가?에 집중하는 보고서
  • 획득 :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디서 획득됐는가?에 집중하는 보고서
  • 행동 :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집중하는 보고서
  • 전환 : 중요한 보고서, 설정한 주요 Goal을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들을 보여주는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의 경우 현업에서는 주요 데이터가 잘 들어오는지에 대한 검사, 방문자가 잘 잡히는지에 대한 검사를 하는데 많이 사용

구글애널리틱스-측정기준-측정항목-메뉴
구글애널리틱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 측정기준(Dimension) : 데이터를 측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
  • 측정항목(Metrics) : 숫자로 표시할 수 있는 모든 지표를 측정의 대상 또는 항목

잠재고객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잠재고객-인구통계-연령-자료
구글애널리틱스 데모계정 잠재고객 인구통계 연령 자료

기간은 2018.1.1 ~ 2018.3.31로 정해놓고 전환 - 전자상거래 메뉴에서 목표를 Purchase Completed로 설정해 둔 뒤

메뉴의 잠재고객 - 인구통계 - 연령 만을 놓고 첫번째 행만 읽어본다면 아래와 같은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다.

 

"25~34세의 사용자가 2018.1.1 ~ 2018.3.31 기간 동안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수는 39,173명이며

이 중 신규 방문자 수는 36,435명이고

이들의 이탈률은 평균 44.53%이며 평균 4개 이상의 페이지를 살펴보며 평균 2분 27초 웹사이트에 머문다.

그리고 총 36,435명 중 최종 결제는 1,611건이 발생했으므로 전환율은 3.03% 이다"

 

그렇다면 위의 데이터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보자면

전환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5-44 연령대로 4.37%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는 전체 연령의 3순위가 되어 있으므로 광고의 타깃을 35-44세로 바꿔본다거나 35-44세가 좋아할만한 웹사이트의 UI나 상세페이지 구성등을 고민할 수 있다.

채널 보고서

획득 - 전체트래픽 - 채널로 들어가 데이터를 살펴보면 

구글애널리틱스-획득-전체트래픽-채널-데이터
구글애널리틱스 획득-전체트래픽-채널 데이터

  • Oragnic search : 자연검색, 즉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잠재고객이 키워드를 스스로 검색해서 웹사이트에 방문
  • Social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등의 소셜미디어에서 어떤 링크를 타고 웹사이트 방문
  • Direct : 웹사이트에 들어오긴 왔는데 이전 사이트의 URL 정보가 없을때 (SMS문자, 즐겨찾기, URL에 직접 타이핑 등)
  • Referral : 제 3의 사이트에서 추천해 웹사이트에 들어온 것, 어떤 쇼핑몰의 후기를 개인 블로그에 남기고 링크를 달아놓았을때 제3자가 그 블로그 글의 링크 URL을 클릭해서 들어간것
  • Paid Search : Oragnic search와는 다르게 네이버의 파워링크와 같은 유료 검색 키워드를 통해 웹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채널 (유료 검색)
  • Affiliates : Referral 채널 중에서도 어떤 사이트는 웹사이트 브랜드와 제휴를 맺었거나 브랜드의 계열사 일 수 있으므로 "이 Referral 사이트는 별도로 우리 브랜드의 계열사 사이트로 관리하겠다"라고 설정하면 나오는 것
  • Display : 구글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통해 들어오면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채널로 들어온것으로 판단
  • Other : 위의 7가지 채널이 아닌 경우

위 자료의 데이터를 보면 전환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Referral으로, 어떤 사이트에서 추천이 되고있는지 알아야 하므로 Referral을 클릭해보면 

구글애널리틱스-획득-전체트래픽-채널-Referral-상세-데이터-자료
구글애널리틱스 획득-전체트래픽-채널-Referral 상세 데이터

gdeals.googleplex.com 사이트에서 전환률이 20%로 매우 높아 사이트에 당장 들어가 광고 상품이 있는지 그리고 이 사이트와 제휴를 맺을 수 있는지등의 방법을 조사할 수 있다.

행동 보고서

행동-사이트콘텐츠-모든페이지 클릭

구글애널리틱스-행동-사이트콘텐츠-모든페이지-데이터-자료
구글애널리틱스 행동-사이트콘텐츠-모든콘텐츠 데이터

5번째 행의 google+redesign/accessories 는 어느 페이지인지는 모르겠으나 다른 페이지에 비해 이탈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 그렇다면 해당 페이지에 방문하게 설정한 광고 타깃 설정이 잘못됐거나 페이지의 로드 속도가 느리거나 페이지의 설득 메세지가 매력적이지 않은것은 아닌지, 광고 문구와 해당 페이지의 주요 메세지가 일치하지 않는것은 아닌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

전환 보고서

전환-목표-유입경로 시각화 에서 데이터를 살펴보면

구글애널리틱스-전환-목표-유입경로-시각화-목표-설정-세팅-화면
구글애널리틱스 전환-목표-유입경로 시각화 목표 설정

 

이와 같이 Purchase Completed 라는 목표를 설정했을 때, 장바구니 페이지 - 배송 정보 입력 페이지 - 결제 시작 페이지 - 후기 작성 페이지 까지의 경로별 전환율과 이탈률이 나타남

구글애널리틱스-전환-목표-유입경로-시각화-데이터
구글애널리틱스-전환-목표-유입경로시각화 데이터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장바구니 페이지와 같은 경우에는 구매 결정을 내린곳임에도 불구하고 이탈률이 높게 나오는 중인데, 상품 가격이 너무 높지는 않은지 장바구니를 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버튼이 찾기 어려운것은 아닌지 등의 UI적, 기획적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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